본문 바로가기
표준품셈

암발파 굴착 및 인력 터파기 [암파쇄]

by 설명이
728x90
반응형

토공사 굴착

1. 적용기준

 

1. 굴착작업은 작업조건, 굴착량 등에 따라 기계굴착과 인력굴착의 공사비를 비교 검토하여 적정 시공방법을 선정하여야 한다.

2. 기계굴착은 제8장 건설기계에 의하고, 공사비 비교시 기계굴착이 비경제적인 협소지역이나 넓은 지역이라도 굴착기계를 투입할 수 없는 특수한 여건의 지역은 인력으로 설계할 수 있다.

2. 인력굴착(토사) 

[주] 

본 품은 자연상태 토사를 기준한 것이며, 깊이 1m이하의 인력에 의한 구조물 터파기 또는 흙깎기 등에 적용한다.

본 품은 면고르기가 포함된 것이며, 호박돌 섞인 토사 품에는 발파품을 인력품으로 환산한 것도 포함되어 있다.

흙막기 및 물푸기 품은 별도 계상한다.

용수가 있는 곳은 본 품의 50%까지 가산할 수 있다.

주위에 장애물(가시설물, 인접건물 및 기타시설물)이 있을 때와 협소한 독립기초파기 때에는 품을 50%까지 가산할 수 있다.

 

3. 인력굴착(암반) 

[주] 

버럭적재 및 운반은 별도 계상한다.

굴착토량은 단위개소당 10미만의 경우 또는 대형브레이커나 화약사용이 불가능한 경우에 적용한다.

기계 및 기구 경비는 별도 계상한다.

잡재료는 인력품의 1%까지 계상할 수 있다.

 

4. 암파쇄(유압식 할암공법) 

[주] 

본 품은 천공 홀에 할암봉을 삽입하여 암반에 균열을 내서 파쇄하는 기준이다.

본 품은 천공, 암파쇄 및 허물기, 2차파쇄 작업을 포함한다.

시공면의 면 고르기가 필요한 경우에는 면 고르기품을 별도로 계상한다.

유압식 크롤러드릴 및 대형브레이커의 소모자재(비트, 로드, 생크로드, 슬리브, 치즐) 비용은 다음과 같이 기계경비의 요율로 계상한다.

유압할암봉 소모자재 비용은 별도 계상한다.

 

 

 

5. 암발파

미진동굴착 TYPE-Ⅰ

정밀진동제어발파 TYPE-Ⅱ

소규모진동제어발파 TYPE-Ⅲ

중규모진동제어발파 TYPE-Ⅳ

일반발파 TYPE-Ⅴ

대규모발파 TYPE-Ⅵ

[주] 

본 품의 각 공법별 구분은 국토교통부 도로공사노천발파설계시공지침에 따른다.

본 품은 천공, 장약 및 전색재 채움, 발파선 설치, 발파, 발파암 허물기 작업이 포함되어 있으며, 적용범위는 다음과 같다.

미진동굴착공법과 정밀진동제어발파는 대형브레이커에 의한 2차 파쇄가 포함되어 있다.

발파암 집토(필요시), 상차, 반출 및 운반은 별도 계상한다.

뇌관은 M.S전기뇌관을 기준한 것으로 현장여건상 비전기식뇌관을 사용할 경우에는 별도로 계상한다.

발파석의 비산방지를 위한 발파보호공이 필요한 경우에는 다음에 따라 계상한다.

발파작업에 사용되는 재료(폭약, 뇌관)도로공사노천발파설계시공지침에 따라 계상하고, 발파선, 전색재료 등의 잡재료는 재료비의 5%로 계상한다.

유압식 크롤러드릴 및 대형브레이커의 소모자재(비트, 로드, 생크로드, 슬리브, 치즐) 비용은 다음과 같이 기계경비의 요율로 계상한다.

발파암 유용(미진동굴착공법, 정밀진동제어발파공법 제외)시 기계소할 품은 다음과 같으며, 이때 소할물량은 유용량의 15%로 적용한다.

 

시공면의 면 고르기가 필요한 경우에는 면고르기품을 별도로 계상한다.

다공질암을 적용하는 경우에는 별도로 계상한다.

6. 암발파(소형브레이커)

[주]

본 품은 소형브레이커에 의한 천공 후 폭약을 장약하여 발파하는 공법으로, 절취폭이 4m 미만인 경우 등 작업장소가 협소하거나 현장여건상 크롤러드릴 사용이 곤란한 경우에 적용한다.

소형브레이커를 사용한 터파기의 경우에는 현장조건을 감안하여 재료비(폭약, 뇌관, 비트)를 제외한 품의 50%를 가산할 수 있다.

 

7. 수중발파

[주] 

본 품은 천공발파를 기준한 것으로, ( )내는 잠수부 천공시의 품이다.

본 품은 수심 2.5m이상~8m미만을 기준한 것으로, 수심 2.5m미만에서는 재료비(폭약, 뇌관)를 제외한 품의 20%를 감할 수 있으며, 수심이 8m이상~15m미만에서는 재료비(폭약, 뇌관)를 제외한 품의 50%를 가산할 수 있다.

작업용 선박이나 가시설 등이 필요한 경우에는 별도로 계상한다.

 

함께 읽으면 좋은 내용목록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