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표준품셈

합판거푸집 설치 및 해체

by 설명이
728x90
반응형

합판거푸집 설치 및 해체

1. 사용횟수

[주] 

사용횟수는 구조물 형상 또는 현장조건에 제한을 받는 경우에는 이를 고려하여 결정한다.

제물치장의 경우 2회 사용 시 ‘2. 자재수량을 참고한다.

극히 간단한 구조에서는 6회 이상을 적용한다.

현장 여건상 특수거푸집을 제작 사용할 경우 별도 계상한다.

2. 자재수량

[주] 

자재수량은 설계조건에 따라 별도 계상할 수 있다.

2회 이상에서는 1회 사용수량에 대해 해당 요율을 적용한다.

제물치장에 소요되는 볼트, 나무덧쇠, 파이프 등은 별도 계상한다.

폼타이(Form Tie) 사용시 소요수량은 콘크리트의 측압에 따라 다음에 의거 계상한다.

  • 폼타이(D1/2인치 경우) 소요량은 거푸집 2.14(1.07)으로 하고 사용횟수는 10회로 한다.
  • 특수한 경우(거푸집 측압이 6t/이상)에는 폼타이 수량을 적의 조정하여 사용한다.
  • 세퍼레이터는 필요한 경우에 소모재료로 계상한다.

 

폼 타이 제거 후 구멍땜이 필요한 경우 다음표를 기준으로 계상한다.

3. 설치 및 해체

[주] 

본 품은 설치면적을 기준한 것이며, 합판거푸집(내수합판 12기준)의 가공, 제작, 조립, 해체를 포함한다.

본 품에는 청소, 박리제 바름 및 보수 품이 포함되어 있으며, 동바리 설치(재료 포함)는 제외되어 있다.

곡면 및 특수형상 부분의 품은 별도 계상한다.

공구손료 및 경장비 기계경비는 인력품의 1%로 계상한다.

거푸집 표준시방서 

(1) 거푸집 널은 다음 항에 적합한 것을 사용하여야 한다.

합판은 KS F 3110에 적합하여야 한다.

재사용 합판은 합판의 결과 결사이의 들뜸 여부, 표면 손상 등을 확인하여 볼트용 구멍 또는 파손 부위를 수선하고 콘크리트에 접하는 면을 깨끗이 청소한 뒤 광유 등 박리제를 균일하게 발라 사용하여야 한다.

형상이 찌그러지거나 비틀림 등 변형이 있는 것은 교정한 다음 사용한다.

제재한 널재는 적절하게 건조된 것으로 한 면을 기계 대패질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흠집 및 옹이가 많은 거푸집 널재나 접착부분이 떨어져 구조적으로 약한 합판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제물치장 콘크리트용 거푸집널에 사용하는 합판은 내알칼리성이 우수한 재료로 표면처리된 것으로 한다.

강제틀 합판 거푸집은 KS F 8006에 적합하여야 한다.

합성수지제 거푸집은 KS F 5650, KS F 5651에 적합하여야 한다.

 

(2) 강제 갑판(steel deck)KS D 3602에 적합하여야 한다.

 

(3) 멍에 및 장선재는 거푸집 널과 원활히 결합될 수 있는 재료나 결합방식을 고려하여 선정하여야 하며, 부러지거나 균열이 있는 거푸집 띠장은 사용할 수 없다.

 

(4) 목재는 구조용 목재를 사용하여야 하며, 옹이 지름비는 40이하, 모인 옹이의 지름비는 60이하인 목재를 사용하여야 한다. 옹이 지름비는 옹이가 있는 재면에서 옹이지름의 재의 폭에 대한 백분율이며, 모인 옹이의 지름비는 재의 길이 중 15 cm 이내에 집중되어 있는 각 옹이의 지름의 합계치를 재폭에 대하여 나눈 백분율로 한다.

 

(5) 멍에 및 장선재로 사용되는 원형 강관은 KS D 3566, 각형 강관은 KS D 3568, 경량 형강은 KS D 3530, 기타의 강재는 KS D 3503 또는 KS D 3515에 적합하여야 한다.

 

함께 읽으면 좋은 내용목록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