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표준품셈

강재거푸집 설치 및 해체 표준품셈 및 표준시방서

by 설명이
728x90
반응형

강재거푸집 설치 및 해체

1. 사용횟수

[주] 

강판의 두께와 형태에 따라 사용횟수를 조정하여 적용할 수 있다.

강재거푸집은 두께 3.2(터널 6)를 기준으로 한 것이다.

강재거푸집 제작(현장제작 포함)은 별도 계상한다.

 

 

2. 인력 설치 및 해체

[주] 

본 품은 인력에 의한 강재거푸집 설치 및 해체를 기준한 것이다.

본 품은 강재만으로 U클립, , 볼트 및 너트 등으로 조립되는 거푸집을 기준한 것이다.

고임 및 쇄기용 목재손료는 별도 계상한다.

3. 장비조합 설치 및 해체

[주] 

본 품은 고소작업이 필요한 교량의 교각 및 코핑부위에 강재거푸집을 설치 및 해체하는 기준이다.

본 품은 강재만으로 U클립, , 볼트 및 너트 등으로 조립되는 거푸집을 기준한 것이다.

크레인 규격은 작업여건(거푸집 중량 및 현장조건)에 따라 변경할 수 있다.

공구손료 및 경장비(전동드릴 등) 기계경비는 인력품의 4%로 계상한다.

고임 및 쇄기용 목재손료는 별도 계상한다.

특수 거푸집 일반

특수 거푸집 일반

(1) 특수 거푸집을 사용할 경우 각각의 특기 시방서에 제시된 주의 사항을 준수하며, 사전에 책임기술자의 승인을 받는다.

 

1. 슬립폼

(1) 슬립폼의 설계에는 1.7.3에 규정된 하중 외에 활동에 대한 저항력도 고려한다.

(2) 슬립폼은 구조물이 완성될 때까지 또는 소정의 시공 구분이 완료될 때까지 연속해서 이동시켜야 하므로 충분한 강성을 가져야 한다. 슬립폼에 사용되는 부속 장치도 소정의 성능과 안전성을 가져야 한다.

(3) 슬립폼의 활동 속도는 탈형 직후 콘크리트 압축강도가 그 부분에 걸리는 전 하중에 충분히 견딜 수 있도록 콘크리트의 품질과 시공 조건에 따라 결정한다.

(4) 슬립폼에 의한 시공에 있어서 구조물의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2. 클라이밍폼

(1) 클라이밍폼의 설계는 1.7.3에서 규정한 하중 외에 작업 발판별 시공하중, 양중에 의한 추가하중을 고려한다.

(2) 클라이밍폼을 지지하는 앵커는 고정하중, 활하중, 풍하중 등의 하중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하여야 하며 앵커가 정착되는 구조체의 안전성을 검토한다.

(3) 클라이밍폼은 전용 횟수를 고려하여 충분한 강성과 강도를 확보하여야 하며, 층당 사이클에 적합한 양중 방법을 고려한다.

(4) 크레인을 사용하여 클라이밍폼을 인양할 경우에는 최대 인양하중 및 크레인의 양중 능력을 고려한다.

(5) 자동 상승 클라이밍폼 시스템의 중요 부분 및 구동 장치는 고장이 일어날 때 즉시 간편하게 교체할 수 있는 구조로 하며, 구동 장치의 상승 능력을 초과하지 않도록 시스템을 고려한다.

 

3. 대형패널 거푸집

(1) 대형패널 거푸집은 1.7.3에 규정한 하중을 고려하여 설계한다.

(2) 측벽, 계단 외벽 등 외부에 사용하는 갱폼은 이동에 대한 저항성도 고려하여 설계하며, 아래로 처지거나 밖으로 이탈되지 않도록 조립하고, 아래층의 거푸집 긴결재 구멍을 이용하여 2열 이상 고정시킨다.

함께 읽으면 좋은 내용목록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