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표준품셈

지수판 및 신축이음 설치

by 설명이
728x90
반응형

 

지수판 설치

1. PVC 용접 

[주] 

① 본 품은 PVC 용접기를 사용한 지수판 설치를 기준한 것이다.

② 공구손료 및 경장비(PVC 용접기 등)의 기계경비는 인력품의 3%로 계상한다.

③ 재료량은 다음을 참고하여 적용한다.

2. 소켓 연결 

[주] 

본 품은 지수판 연결재(소켓)를 사용한 지수판 설치를 기준한 것이다.

본 품은 지수판 절단 및 설치, 소켓 연결, 실란트 마감 작업이 포함된 것이다.

 

지수판 설치 시방서

(1) 지수판 사용전 공급원 승인을 득한 후 사용하여야 하며, 공급원승인시 시험성적서를 반드 시 제출하여야 한다.

(2) 기능지수판의 고정장치(날개)를 제외한 지수판 본체에 못 또는 고정철선을 박아서는 아니 된다.

(3) 신축이음부는 지수판의 중앙원통부기능(콘크리트 팽창, 수축 대응 기능)을 확보할 수 있 도록 중앙원통부와 신축이음재(Joint Filler)가 반듯이 일치되게 설치하여야 한다(지수판 의 중앙원통부가 콘크리트 속에 묻혀서는 안 됨).

(4) 시공이음부는 지수판의 중앙부분이 구조물의 정중앙에 위치하도록 설치하여야한다.

(5) 지수판의 접합은 전기용접기 또는 연결재 등으로 정밀하게 성실 시공하여 누수가 발생하 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6) 지수판이 콘크리트에 묻힐 때는 표면에 기름, 그리스, 건조한 모르타르 등의 이물질이 묻 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지수판의 모든 부분은 치밀하게 콘크리트로 채워져 단단히 유지 되도록 하여야 한다.

(7) 외부벽체, 바닥슬래브 및 명시된 다른 위치에 있는 모든 시공이음부에는 지수판을 두어야 한다.

(8) 지수판은 가능한 가장 긴 길이로 설치하여야 하며, 이음부분을 최소화 한다.

(9) 콘크리트와 지수판 사이에는 완전한 채움과 부착이 되도록 콘크리트 다짐관리를 철저히 하여야 한다.

(10) 거푸집 탈형 후 신축이음부용 지수판의 중앙원통부가 콘크리트 속에 묻혔을 경우 중앙 원통부 노출 후 신축이음재(Joint Filler)를 설치 하여야 한다.

(11) 지수판의 재질은 KS M 3085에 의한 KS제품이어야 하고 시험 결과는 아래 표 이상이 어야 한다.

 

 

지수판(Waterstop)은 신축이음부 및 시공이음 부에서의 누수 방지를 위하여 콘크리트 속에 묻어 두는판으로 PVC 지수판, 동지수판, 수팽창고무지 수판 등 다양한 형태가 있으나, 건설공사에서는 PVC 지수판이가장많이사용된다. PVC 지수판은 연질염화비닐수지이므로 절단, 접속이 간편하고 수평, 수직의 교직점을 현장에서 용이하게 가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지수판의 중앙부가이음부의중심에정확하게고정되어야우 수한지수효과를가질수있다.

신축이음(Expansion Joint) 설치

1. 다웰바 설치 

[주] 

본 품은 콘크리트 구조물의 신축이음부 설치를 기준한 것이다.

다웰바의 설치 간격은 150를 기준한 것이다.

녹막이 페인트 작업은 ‘[건축부문] 11-2-6 녹막이페인트칠을 따른다.

 

2. 채움재 설치 

[주] 

본 품은 콘크리트 구조물의 신축이음부 설치를 기준한 것이다.

채움재(발포폴리스티렌)는 두께 20를 기준한 것이다.

3. 실링 마감 

[주] 

본 품은 콘크리트 구조물의 신축이음부 마감을 기준한 것이다.

본 품은 V컷팅, 프라이머 바름, 백업재 삽입, 실링재 주입 작업이 포함된 것이다.

공구손료는 인력품의 1%를 계상한다.

함께 읽으면 좋은 내용목록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