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표준품셈

돌쌓기 (메쌓기 VS 찰쌓기) 표준품셈 및 시방서 내용

by 설명이
728x90
반응형

 

돌쌓기 표준품셈

1. 메쌓기

[]

본 품은 잡석을 채움재로 사용하는 깬돌 및 깬잡석의 골쌓기 기준이다.

경사도가 1:1 보다 급한 경우이며, 높이 3m이하 기준이다.

규준틀 설치, 돌쌓기, 잡석 채움, 배수파이프 설치 작업을 포함한다.

기초다짐 및 뒤채움은 ‘[공통부문] 3-4-2 / 3-4-3 기초다짐 및 뒤채움을 따른다.

굴삭기 규격은 작업여건(작업범위, 위치 등)에 따라 변경할 수 있다.

재료량은 설계수량을 적용한다.

2. 찰쌓기 

[]

본 품은 콘크리트를 채움재로 사용하는 깬돌 및 깬잡석의 골쌓기 기준이다.

경사도가 1:1 보다 급한 경우이며, 높이 3m이하 기준이다.

규준틀 설치, 돌쌓기, 콘크리트 채움, 배수파이프 설치, 줄눈메꿈 작업을 포함한다.

기초다짐 및 뒤채움은 ‘[공통부문] 3-4-2 / 3-4-3 기초다짐 및 뒤채움따른다.

굴삭기 규격은 작업여건(작업범위, 위치 등)에 따라 변경할 수 있다.

재료량은 설계수량을 적용한다.

메쌓기 & 찰쌓기 표준시방서내용

3.3.5 찰쌓기

(1) 깬돌의 찰쌓기는 골쌓기를 원칙으로 하고, 밑돌은 큰 돌을 사용하여 위의 두 모서리를 깨어 5각형으로 다듬고, 인접한 돌에 밀착되게 하여야 한다.

(2) 찰쌓기 할 돌은 사용 전에 흙먼지나 부착물을 제거하고, 충분히 물축이기를 해두어야 한다.

(3) 찰쌓기에서는 앞면에서 돌이를 맞추고, 허리고임돌로 쌓기돌을 고정시키고, 돌 틈에는 콘크리트를 채우고, 앞면의 돌이까지 충분히 채워 다져야 한다.

(4) 콘크리트를 채운 다음 6시간 이상 경과한 후 그 위에 콘크리트를 채울 때는 윗면에 모르타르를 얇게 깔고 콘크리트를 채워야 한다.

(5) 찰쌓기의 하루에 쌓는 높이는 1.2 m를 넘지 않아야 한다.

(6) 상단 콘크리트는 뒤채우기 콘크리트와 일체로 시공하여야 한다.

(7) 신축이음은 약 20 m 간격으로 두어야 하며, 설계도서나 공사감독자의 지시에 따라야 한다.

(8) 배수구멍의 배치는 별도의 지시가 없는 한 2 1개의 비율로 설치하며 공사감독자 또는 지반분야 특급기술자의 판단에 의해 추가로 설치할 수 있다.

(9) 앞면의 줄눈모르타르는 줄눈부분을 물로 충분히 적셔서 채워 넣어야 한다.

(10) 찰쌓기 및 채움콘크리트의 표면은 시공 직후 즉시 가마니 등으로 덮고, 충분히 살수하여 10시간 이상 습윤상태를 유지하고, 모르타르 또는 콘크리트가 경화할 때까지 유해한 진동이나 충격을 주어서는 안 된다.

 

 

3.3.6 메쌓기

(1) 메쌓기는 줄쌓기를 원칙으로 하며, 하루 쌓기높이는 1 m 미만이라야 한다.

(2) 메쌓기의 돌이는 폭이 견치돌일 때 50 ~100 , 깬돌일 때 30 ~60 가 되도록 돌메로 다듬어서 맞추고, 고임돌을 끼워 돌을 고정시키고, 틈새에 뒤채움돌을 채워 넣어야 한다.

(3) 메쌓기의 전면줄눈은 어긋나도록 쌓아야 한다.

함께 읽으면 좋은 내용목록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