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표준품셈

돌붙임 (메붙임, 찰붙임) 및 표준시방서

by 설명이
728x90
반응형

 

돌붙임

1. 메붙임

[]

본 품은 잡석을 채움재로 사용하는 깬돌 및 깬잡석의 돌붙임 기준이다.

경사도가 1:1 보다 완만한 경우이며, 높이 5m이하 기준이다.

규준틀 설치, 돌붙임, 잡석 채움, 배수파이프 설치 작업을 포함한다.

기초다짐 및 뒤채움은 ‘[공통부문] 3-4-2 / 3-4-3 기초다짐 및 뒤채움을 따른다.

굴삭기 규격은 작업여건(작업범위, 위치 등)에 따라 변경할 수 있다.

재료량은 설계수량을 적용한다.

2. 찰붙임

[]

본 품은 콘크리트를 채움재로 사용하는 깬돌 및 깬잡석의 돌붙임 기준이다.

경사도가 1:1 보다 완만한 경우이며, 높이 5m이하 기준이다.

규준틀 설치, 돌쌓기, 잡석 채움, 배수파이프 설치, 줄눈메꿈 작업을 포함한다.

기초다짐 및 뒤채움은 ‘[공통부문] 3-4-2 / 3-4-3 기초다짐 및 뒤채움을 따른다.

굴삭기 규격은 작업여건(작업범위, 위치 등)에 따라 변경할 수 있다.

재료량은 설계수량을 적용한다.

3. 참고자료 : 돌쌓기 규격별 소요량 

[] 돌의 중량은 돌의 형상, 종류, 부피 등을 고려하고 ‘[공통부문] 1-3-3 재료의 단위중량을 참고하여 계상한다.

4. 돌쌓기 표준도 

표준시방서 : KCS 11 80 25 :2018 돌(블록)쌓기옹벽

 

3.1 시공조건 확인

3.1.1 (블록)쌓기 일반

(1) (블록)쌓기는 기울기가 1:1 이상의 급한 경우에 적용하며 그보다 완만한 경우에는 돌(블록)붙이기를 적용한다.

(2) (블록)쌓기 옹벽의 적용한계 높이는 7 m로 하며, 찰쌓기는 5 m, 메쌓기는 3 m를 표준으로 한다.

 

3.1.2 기초의 지반지지력

(1) (블록)쌓기의 기초지지력은 설계에서 요구하는 기준 이상을 만족하여야 하며, 터파기 결과 소요지지력을 확보할 수 없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설계변경승인을 얻어, 치환 또는 기초형식변경 등의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3.1.3 터파기 바닥면

(1) 터파기 바닥면이 길고 깊이가 변화하는 경우에는 바닥면을 계단식으로 다듬어야 하고, 돌쌓기 착수 전에 감리자의 검사를 받아야 한다.

 

3.3.4 돌쌓기 일반

(1) 돌쌓기는 앞면에 직각이 되게 하고, 강도를 저하시키는 쌓기방법을 써서는 안 된다. 쌓기는 낮은 바닥면에서 시작하여 거의 같은 높이로 번갈아 쌓아야 하며, 신축이음이 있는 경우에는 이음과 이음사이, 신축이음이 없는 경우에는 구간별로 차례로 쌓고 높이의 차이가 크지 않게 하여야 한다.

(2) 견치돌과 깬돌은 층쌓기 마다 돌이를 수정하고, 필요에 따라 난도다듬질을 하여야 한다. 잡석이나 야면석은 다듬메로 다듬어 안정하게 밀착되도록 하여야 한다.

(3) 밑돌은 될 수 있는 대로 큰 돌을 사용하여 규준틀에 맞도록 하고 돌을 다듬어서 인접한 돌에 밀착시켜야 한다. 뒷채움은 잔자갈로 빈 틈을 채워야 한다.

(4) 견치돌 및 깬돌 쌓기는 골쌓기를 원칙으로 하고 메쌓기의 경우 접촉부의 틈은 10 이내로 하며 해머(Hammer) 등을 써서 접촉시키고 조약돌로 괴어서 뒷채움을 하고 그 틈 사이에는 채움용 자갈로 채워야 한다.

(5) 야면석 쌓기, 호박돌 쌓기 및 잡석 쌓기는 모두 마구리 쌓기를 하여야 한다.

(6) 기온이 영하로 내려갈 때와 수중에서는 돌쌓기 작업을 해서는 안 된다.

 

3.3.5 찰쌓기

(1) 깬돌의 찰쌓기는 골쌓기를 원칙으로 하고, 밑돌은 큰 돌을 사용하여 위의 두 모서리를 깨어 5각형으로 다듬고, 인접한 돌에 밀착되게 하여야 한다.

(2) 찰쌓기 할 돌은 사용 전에 흙먼지나 부착물을 제거하고, 충분히 물축이기를 해두어야 한다.

(3) 찰쌓기에서는 앞면에서 돌이를 맞추고, 허리고임돌로 쌓기돌을 고정시키고, 돌 틈에는 콘크리트를 채우고, 앞면의 돌이까지 충분히 채워 다져야 한다.

(4) 콘크리트를 채운 다음 6시간 이상 경과한 후 그 위에 콘크리트를 채울 때는 윗면에 모르타르를 얇게 깔고 콘크리트를 채워야 한다.

(5) 찰쌓기의 하루에 쌓는 높이는 1.2 m를 넘지 않아야 한다.

(6) 상단 콘크리트는 뒤채우기 콘크리트와 일체로 시공하여야 한다.

(7) 신축이음은 약 20 m 간격으로 두어야 하며, 설계도서나 공사감독자의 지시에 따라야 한다.

(8) 배수구멍의 배치는 별도의 지시가 없는 한 2 1개의 비율로 설치하며 공사감독자 또는 지반분야 특급기술자의 판단에 의해 추가로 설치할 수 있다.

(9) 앞면의 줄눈모르타르는 줄눈부분을 물로 충분히 적셔서 채워 넣어야 한다.

(10) 찰쌓기 및 채움콘크리트의 표면은 시공 직후 즉시 가마니 등으로 덮고, 충분히 살수하여 10시간 이상 습윤상태를 유지하고, 모르타르 또는 콘크리트가 경화할 때까지 유해한 진동이나 충격을 주어서는 안 된다.

 

3.3.6 메쌓기

(1) 메쌓기는 줄쌓기를 원칙으로 하며, 하루 쌓기높이는 1 m 미만이라야 한다.

(2) 메쌓기의 돌이는 폭이 견치돌일 때 50 ~100 , 깬돌일 때 30 ~60 가 되도록 돌메로 다듬어서 맞추고, 고임돌을 끼워 돌을 고정시키고, 틈새에 뒤채움돌을 채워 넣어야 한다.

(3) 메쌓기의 전면줄눈은 어긋나도록 쌓아야 한다.  

함께 읽으면 좋은 내용목록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