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표준품셈

건설기계 선정기준 및 공사규모별 표준건설기계

by 설명이
728x90
반응형

 

건설기계 선정기준

1. 작업종류별

작업종류 건설기계 종류
벌개, 제근 불도저 (레이크도우저)
굴삭 로더, 굴삭기, 불도저, 리퍼
적재 로더, 버킷식 엑스커베이터
굴삭, 적재 로더, 굴삭기, 버킷식 엑스커베이터
굴삭, 운반 불도저, 스크레이퍼
운반 불도저, 덤프트럭, 벨트컨베이어
부설 불도저, 모터그레이더
함수량조절 살수차
다짐 롤러(타이어, 탬핑, 진동, 로드), 불도저, 진동콘팩터, 래머, 탬퍼
정지 불도저, 모터그레이더
도랑파기 굴삭기, 트렌처

 

2. 운반거리별

작업구분 운반거리 표준
절붕 / 압토 평균 20m 불도저
토운반 60m 이하 불도저
60~100m 불도저
로더+덤프트럭
굴삭기+덤프트럭
100m 이상 로더+덤프트럭
굴삭기+덤프트럭
모터스크레이퍼

 



공사규모별 표준건설기계

1. 건설공사 설계시 적정 공사비 산정과 기계화 시공의 합리적인 발전을 위해 당해 건설공사의 제반사항을 감안하여 대규모공사에는 대형건설기계, 중규모 공사에는 중형건설기계, 소규모공사에는 소형건설기계를 적용한다.

1. 불도저

 

2. 스크레이퍼

 

3. 굴삭기

 

4. 덤프트럭

[]

각 작업규모별 구체적인 덤프트럭 규격(2.5, 4.5, 6, 8, 10.5, 15, 20, 32)도로상태, 시공성, 시공규모 등을 감안하여 현장 실정에 맞도록 조정 적용한다.

타장비와의 조합 작업 및 암석운반 등 가혹한 작업의 경우는 경제적인 방법으로 선정한다.

 

2. 공사규모(시공량)100,000이상의 공사를 대규모, 100,00010,000㎥ 의 공사를 중규모, 10,000미만을 소규모로 구분한다.

3. 표준규격을 기준하여 현장조건 및 토질조건(습지, 연약지반)에 따라 탄력적으로 이를 보완 선정한다.

 

 

[] 공사규모의 구분은 편의상 시공량으로 표시한 것인 바, 실제 적용과정에서는 공사량, 공사기간, 현장조건에 따라 공사규모를 판단하여야 한다.

선형공사(도로, 철도, 관로 등)의 경우는 공사여건을 감안하여 장비규격을 적정 선정한다.

공사규모는 당해년도 공사의 시공량을 기준한 것이므로 공사기간을 감안하여 장비규격을 적정 선정한다.

모든 공사목적에 완전히 부합되는 건설기계는 없으므로 실제 공사시공과정에서는 여기에 선정된 표준기계에 절대적으로 구애받지 말고 선정된 표준기계를 기준하여 현장여건에 따라 탄력적으로 이를 보완 선정 하여야 한다.

공사를 시행하는 데 있어 특정한 기계 및 특정규격의 사용이 요구될 때는 본 기준에 의하지 않고 개별적으로 그 특성에 의한 작업능력과 제경비를 산정하여 적용한다.

 

함께 읽으면 좋은 내용목록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