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펀글

CM과 감리의 비교

by 설명이
728x90
반응형

CM과 감리의

CM의 정의

발주자를 대신하여, 건설사업(Construction Project)의 기획, 설계단계에서부터 발주, 시공관리,  유지관리에 이르기까지 업무의 전부 또는 일부를 발주자의 대리인(Agency) 조정자(Coordinator)로서 통합적으로 관리함으로써, 발주자에게 주어진 예산(Budget) 내에 양질의 건축물을 적기에 인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건설사업관리 기법입니다.

건설사업관리에는 설계이전단계, 설계단계, 계약 및 구매단계, 시공단계, 유지보수단계 업무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 단계별로 업무절차를 작성하여 계약관리, 공정관리, 원가관리, 품질관리 등을 시행함으로써 고객만족 및 건설관련 품질확보를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감리의 정의

책임감리”라 함은 법 제2조제5호의 규정에 의한 발주청이 발주하는 일정한 건설공사에 대하여 법 제28조의 규정에 의한 감리전문회사가 당해 공사의 설계도서, 기타 관계서류의 내용대로 시공되는지의 여부를 확인하고 품질관리, 시공관리, 공정관리, 안전 및 환경관리 등에 대한 기술지도를 하며, 발주청의 위탁에 의하여 관계법령에 따라 발주청의 감독 권한을 대행하는 것을 말하며, 책임감리는 이를 공사감리의 내용에 따라 계약 단위별 공사 전부에 대하여 시행하는 전면책임감리와 계약 단위별 건설공사 중 주요구조물인 교량, 터널, 배수문 등 일부에 대하여 시행하는 부분책임감리로 구분합니다.

CM의 업무

CM의 업무 내용은 단체 또는 학자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며, 계약의 종류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CM의 업무범위를 프로젝트의 생애 주기에 따라 설계 전 단계, 설계 단계, 계약 및 구매 단계, 시공 단계, 시공 후 단계 등 구분하며 각 단계별로 사업관리일반, 계약관리, 사업비관리, 일정관리, 품질·안전·환경관리, 클레임관리 등의 세부 업무를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감리의 업무

감리의 업무는 주로 시공단계에 있어 공사 수행의 적절성을 판단하는 근거를 제공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으며, 구체적으로 감리는 시공 단계에 있어 설계도서 검토, 품질관리 및 검측관리안전관리계획 검토 및 시행 확인, 공정관리 검토 및 공정진행 보고, 기성심사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시운전 협조, 사업관련 문서의 정리, 전달 등 일부 시공 후 단계의 업무를 수행하기도 합니다.

 

CM과 감리의 가장 큰 차이점은 업무 수행 범위에 있습니다. 즉, CM은 건설사업의 전 단계에 걸쳐 업무가 수행되는 반면, 감리는 시공단계 공사 전반에 대한 관리업무만 포함합니다. 사실 원가절감 등의 실질적 사업주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시공 전 단계(pre-construction phase)의 사전준비 업무가 가장 중요하며, 대부분의 사업 성패가 프로젝트 전반기에 결정된다는 것을 감안하면, CM과 감리의 차이는 더욱 확연히 드러납니다. 하지만, 감리 또한 시공 단계의 문제 감지 및 모니터링을 위해 생겨난 법적 제도인 만큼 그 기능을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CM의 필요성

§ 발주자, 설계자, 시공자간의 의사소통이 원활치 못하고 견해의 차이가 큽니다.

§ 사업 초기단계의 계획 수립이 보다 치밀하지 못하여 총 사업비 증가, 공기지연 등의 발생소지가
  있습니다
.

§ 각종 인·허가 관련 업무 및 계약관계의 복잡화로 인한 일관성 유지와 분쟁의 소지가 발생합니다.

CM의 도입 시 장점

§ 발주자, 설계자 및 시공자의 상반된 이해관계를 기술적 조언과 설계 및 시공성 검토 등을 통하여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공법 및 기술에 활용합니다.

§ 공사비, 공사일정, 전반적인 공사 수행 등에 대하여 독립적으로 분석/평가합니다.

§ 체계적인 의사 교환 및 조정을 통한 조직관리로 원만하게 사업을 수행합니다.

§ 분야별 전문가 조직을 통한 프로젝트 관리로 발주자의 이익을 극대화 하도록 노력합니다.

CM의 도입 시기

건설사업의 성패는 사업초기 단계에서부터 결정되므로 CM의 적용시기는 건설사업 초기단계(Pre-Design Phase)에서부터 도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상되는 문제와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CM은 가능한 한 사업초기 단계에서부터 개입되어야 가장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원가절감 및 공기단축에 대한 효과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감소)

 

CM의 기대효과

함께 읽으면 좋은 내용목록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