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공개

레미콘 공장 골재 저장설비 점검내용 정리

by 설명이
728x90
반응형

① 우수, 빙설, 직사광선에 보호될 수 있는 시설이 설치되어 있는가?

콘크리트 용적의 70%를 차지하는 골재는 함수율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한데, 인공적으로는 살수 장치 등을 설치하여 관리하고, 야적상태에서는 외부의 환경에 보호될 수 있는 시설이 필요하다. 일정한 함수율로 유지시키기 위해서 외부와 차단된 사일로를 설치하여 저장하는 것이 최적이다. 부지가 허용되는 공장에서는 골재를 야적하는 경우도 있는데, 골재 저장설비는 야적되어 있는 골재에는 적용하지 않는다.

점검사항

골재는 함수율을 관리하기 위해 우수, 빙설, 직사광선을 피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 지붕, 덮개 등이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지붕이나 덮개시설이 노후화되었거나, 제기능을 하는지 점검한다.

특히, 고강도 콘크리트에 사용하는 골재는 반드시 지붕이 있는 시설에 저장하는지 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관련 용어

1. 골재(aggregate): 모르타르 또는 콘크리트를 만들기 위하여 시멘트 및 물과 혼합하는 모래, 부순모래, 자갈, 부순자갈, 바다모래, 고로슬래그 잔골재, 고로슬래그 굵은골재, 기타 이와 비슷한 재료

2. 콘크리트(concrete): 시멘트, 물, 잔골재, 굵은골재 및 혼화재료를 혼합 하여 만들어진 재료

 

② 적당한 배수시설이 설치되어 있는가?

골재 저장 설비에는 배수시설을 통해 골재의 함수율을 관리하여야 한다.

 

 

점검사항

바닥은 콘크리트 등으로 하고 배수 시설이 되어 있어야 하며, 골재 저장소로 이물질이 혼입되지 않는 시설인지 여부를 확인한다.
배수시설은 저장시설의 바닥 경사를 이용한 자연배수 또는 인공배수를 허용한다.
수로를 이용한 배수시설일 경우에는 수로 내에 골재가 쌓여 있거나 이물질 등의 퇴적으로 인해 배수에 방해가 되는 요소가 있는지 확인한다.

③ 바닥은 토사가 골재에 혼입되지 않도록 콘크리트 등 강성 바닥으로 되어 있는가?

저장시설의 바닥은 골재와 섞이는 재질로 이루어져서는 아니되며, 이물질로부터 보호될 수 있는지 확인한다.

저장시설이 금속 등으로 이루어진 경우에는 녹이 발생되지 않도록 관리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한다.

골재 분리벽 설치 유무 또는 분리벽 이외 방법으로 골재가 분리되었을 경우 확인한다.

④ 규격별 골재의 혼입을 방지하기 위한 칸막이가 설치되어 있는가? 

모래와 자갈이 규격별로 구분되어 저장 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어야 하며, 저장과정이나 어떤 경우에도 다른 규격과 혼합되어서는 안 된다. 골재 저장은 모래, 자갈1, 자갈2, 자갈3 등 최소한 4개 이상으로 구분하여 저장할 수 있는 시설이어야 한다.

종류가 다른 골재가 서로 혼입되지 않도록 저장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골재보관 및 투입장소에는 분리대를 설치하고, 이물질이 혼합되지 않도록 덮개 등의 설치 여부를 확인한다.
골재가 칸막이 외부에서 혼입되지 않도록 관리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바깥쪽 양 끝의 칸막이는 상단까지 마감하여 눈(snow), 비(rain), 직사광선 등으로부터 골재를 보호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관련 용어

1. 자갈(gravel): 자연작용에 의하여 암석으로부터 만들어진 굵은골재
2. 모래(sand): 자연작용에 의하여 암석으로부터 만들어진 잔골재

⑤ 1일 최대출하량 이상을 저장할 수 있으며, 규격별로 저장용량이 표시 되어 있는가?

레미콘 1일 출하량의 최대치에 상당하는 골재를 저장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는 데, 이는 골재의 품질이나 표면수량의
변화에 대해 미리 적절한 배합조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함이다.
골재 저장 공간이 협소하여 입하된 골재를 바로 사용해야 할 경우 골재의 표면수가 불안정해지고 골재 간 품질의 차에 의한 배합보정도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콘크리트의 품질이 크게 나빠질 수가 있다.

골재의 저장설비는 종류별․품종별로 최소 4종 이상을 저장할 수 있는 시설인지 확인한다.
1일 최대출하량을 생산기록지로 확인한 후 골재 규격별로 저장용량을 확인하고 골재별로 식별하고 있는지 육안으로 확인한다.

⑥ 함수율 관리를 위한 살수장치가 설치되어 있는가(하절기)?

골재의 함수율 관리는 레미콘 품질을 좌우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를 위해 함수율을 관리하기 위해 골재에 직접 살수할 수 있는 설비가 있어야 하며, 경량 골재 저장소의 경우에는 반드시 설치되어야 한다.

관리(설비)대장을 통하여 살수장치의 실제 가동여부를 확인하고 실제 가동을 하여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육안으로 확인한다.
골재의 저장용량과 비교하여 살수능력 정도를 확인하고, 살수에 사용되는 물의 수질 또한 확인하여야 한다.

관련 용어

1. 경량골재(lightweight aggregate): 천연 경량골재와 인공 경량골재로 구분되며, 천연 경량골재에는 경석 화산자갈, 응회암, 용암 등이 있으며, 인공 경량골재에는 팽창성 혈암, 팽창성 점토, 플라이애쉬 등을 주원료로 하여 인공적으로 소성한 인공 경량골재와 팽창 슬래그, 석탄 찌꺼기 등과 같은 산업 부산물인 경량골재 및 그 가공품이다. 골재알의 내부는 다공질이고 표면은 유리질의 피막으로 덮인 구조로 되어 있으며, 잔골재는 절건비중이 1.8미만, 굵은골재는 절건비중이 1.5미만인 것

함께 추천하는 내용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