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공개

시멘트 저장설비 레미콘 공장점검

by 설명이
728x90
반응형

사일로는 방습을 위한 보호시설이 되어 있는가?

시멘트는 검사 및 확인이 용이하도록 저장하여야 하고, 습기를 방지할 수 있도록 함은 물론 기후 조건에도 견딜 수 있어야하며 보관 중인 시멘트의 풍화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시료채취장치를 이용하여 풍화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구조체에 저장하여야 한다.

대부분 사일로에 저장을 많이 하고 있으며 시멘트 사일로는 외피를 씌운 형태로 보호하고 있어야하며, 또한 외피가 사일로 전체를 둘러싸고 있는지 확인한다.

최근에는 사일로를 보호하기 위하여 방습, 보온 등의 효과를 발휘하는 도료를 사용하기도 하며, 경우 사일로 전체에 도료가 고르게 도포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② 종류별․제조사별로 보관하고 식별표시는 되어 있는가?

사일로가 종류별, 제조사별로 수개의 사일로를 보유하고 있는지, 한 식별표시가 되어 있는지 확인 한다.

탱크로리로 운반하여 투입하게 되는데 투입시설 입구에는 식별표(종류, 제조사, 상차지, 기타 등)를 기록하고 있음을 확인하고 이동 후에 당월 시멘트 입고대장 등 서류를 확인한다.

 

 

③ 투입구는 풍화방지를 위한 장치가 되어 있는가?

시멘트는 공기 중의 수분에 의해 풍화가 발생하게 되는데 풍화된 시멘트는 콘크리트 압축강도를 크게 감소시키므로 풍화를 방지하기 위해서 시멘트 저장설비는 공기 중의 수분을 차단할 수 있는 밀폐형 구조로 하고 보온시설을 갖추어야 한다.

시멘트의 풍화를 방지하기 위해 사일로의 투입구에 적절하게 잠금장치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이는 사일로를 밀폐구조로 유지시키거나 적당한 공기 압축 장치가 되어 있으면 최적이다.

투입장치는 시멘트 투입시에는 열고 평상시에 닫을 수 있는 장금장치를 구비하고 있어야 하며 점검시에 닫혀있는지 육안으로 확인한.

함께 추천하는 내용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