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레미콘 혼화재료 저장설비 점검

by 설명이
728x90
반응형

혼화재료 저장설비 점검

혼화제는 직사광선, 동해 또는 우수의 침입에 의해 변질되지 않도록 저장되어 있는가?

혼화재료 중에는 햇빛수분 등 에 의해 품질이 변화하는 것도 있기 때문에 각각의 특성에 따라 그 저장 방법이 달라야 한다.

혼화제의 보관시에는 상옥시설 등 의 직사광선으로부터의 보호가 필요하며, 침전물의 발생에 따라 최6개월에 한번 정도는 탱크의 청소 및 관리가 필요하며, 이는 청소일지 등을 통하여 확인하여야 한다.

드럼 및 기타 용기로 보관할 경우에는 장기간의 활용으로 인한 변질에 대한 우려가 있으므로 보관상태의 확인이 필요하다.

 

 

겨울철에는 밸브 주위가 얼어 기계적인 결함이 발생할 우려가 있는지 확인한다.

저장시설은 이중 보호시설(상옥시)등으로 보호되어 우수의 침투, 직사광선의 차단, 하단부위의 동해방지(히팅 시설 등) 등이 설치되어 제품의 변질요인이 없는가를 확인한다.

용어설명

1. 혼화제(chemical admixture, chemical agent): 혼화재료 중 사용량이 비교적 적어서 그 자체의 부피가 콘크리트 등의 비비기 용적에 계산되지 않는 것

2. 혼화재료(admixture): 시멘트, , 물 이외의 재료로서 콘크리트 등에 특별한 성질을 주기 위해 타설하기 전에 필요에 따라 더 넣는 재료

종류별제조사별로 보관하고 식별표시는 하고 있는가?

혼화제의 종류와 제조사에 따라 보관이 별도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하여야 하며, 이에 대한 식별 표시가 되어 있는지 육안으로 확인한다.

당월 입고현황 및 식별표시(종류, 제조사, 상차지, 기타)를 기재하고 있음을 확인한다.

혼화제는 희석시 침전되지 않도록 교반기를 설치하고 가동되는가?

혼화제는 액상형태로 저장탱크에 보관하고 있으며, 침전되지 않도록 교반기를 설치하여 일정주기로 교반기를 가동시켜야 한다. 작동장치는 자동방식과 수동방식이 있으며, 저장탱크에 조정장치가 붙어 있거나, 원격조정으로 가동된다.

교반기 작동을 위한 장치가 정상적으로 가동되고 있는지 확인한다.

 

혼화재 사일로는 방습을 위한 보호시설이 되어 있는가?

혼화재(플라이 애쉬 등)는 분말형태로써 공기 중의 수분에 의한 풍화방지를 위해 밀폐된 구조에 보온시설을 갖추어야 한다.

혼화재의 저장설비는 시멘트의 저장설비와 동일한 조건으로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혼화재 저장시설은 사일로에 외피를 씌운 형태가 대부분이며, 이때 외피가 사일로 전체를 둘러싸고 있는지 확인한다.

방습, 보온 등의 효과를 발휘하는 도료를 사용한 경우도 있으며, 일로 전체에 고르게 도포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용어설명

1. 혼화재(admixture, mineral admixture): 혼화재료 중 사용량이 비교적 많아서 그 자체의 부피가 콘크리트
등의 비비기 용적에 계산되는 것

함께 추천하는 내용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