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 (Construction Management : 건설경영)
1. 정의
① CM (Construction Management : 건설경영)이란?
건설사업에 대한 기획 / 타당성 조사 / 설계 / 계약 / 시공 / 감리 / 유지관리에 걸쳐 프로젝트(Project)의 전과정을 효율적으로 진행시키는 관리 System을 말함.
② CM방식은 발주자를 대신해서 발주자 / 설계자 / 시공자를 상호 조정하여 그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방식
③ CM사업이란 CM계약을 통하여 발주자의 대리인 역활을 수행하면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한 보수(Fee)를 받는 것임
2. CM의 특성
① 공기단축
: 단계적 발주에 의한 공기단축
② 원가절감
: VE (Value Engineering) 기법을 적용하여 원가절감
③ 품질확보
: 기획에서 유지관리에 이르기까지 전과정에 대한 검토로 적정 품질을 확보
④ 안전성 확보
: Project 전과정에 걸친 안전관리로 공사의 안전성 확보
⑤ 원활한 의사소통
: 발주자를 대신해서 발주자 / 설계자 / 시공자를 상호 조정
3. CM의 주요업무
① Project의 총괄
② 공사예산 분석
③ 발주자의 기본 공사지침의 이해
④ 설계도면 검토
⑤ 입찰자의 사전자격심사 및 입찰서의 검토 / 분석
⑥ 필요한 허가의 취득
⑦ 기성고의 작성 / 승인 및 공사계약관리
⑧ 공정, 원가, 안전, 품질 등의 전반적인 공사관리
⑨ 하도급자 관리 및 공사관리
⑩ 클레임(Claim)에 대한 분쟁관리 등
4. CM 정착의 문제점
① CM에 관한 인식부족
② Software 기술의 부족
③ CM사업에 관한 제도 미흡
④ CM 전문인력의 부족
5. CM 정착을 위한 개선방안
① CM의 필요성 및 공감대 확대
② 관련법규상의 제도적 장치 마련
③ Software 능력 기술 강화
④ 종합건설업제도 (EC화) 도입
⑤ CM 전문인력 양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