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공개

자가진단 및 자기치유 스마트 콘크리트 (Smart concert)

by 설명이
728x90
반응형

1. 개요

스마트 콘크리트는 외부 환경변화에 따라 반응할 수 있는 콘크리트 를 말한다.

기존의 콘크리트가 단지 주어진 환경변화를 수동적으로 견딘다는 한계 를 넘어서 생물체 처럼 환경에 반응한다는 점에서, 앞으로 급격한 산업환경변화에 따른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특성을 가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③ 사실 스마트 재료의 원리는 환경에 따라 움직이며 적응하는 생명체의 특징을 모방한 것이다.

2. 분류기준

①광섬유 센서형

광섬유센서를 비롯한 다양한 센서를 콘크리트 구조체 내부에 적용시키는 방법

②기능성 물질형

마이크로 캡슐을 비롯한 다양한 기능성 물질을 콘크리트 구조체 내부에 적용시켜, 외부의 변화에 대응하는 기능을 갖도록 하는 방법

3. 적용기준

① 초고층 건물, 교량,댐, 고속도로, 고속철도, 터널, 항만, 공항, 하수처리장 등에 적용되며,

고속도로, 장대교량, 초고층건축물 등 유지관리 분야에도 그 활용도가 급증하고있다.

 

 

 

4. 기대효과

직접 육안조사에 의한 안전성 확인과 대책수립이 곤란한 각종 구조물의 안전성 및 유지관리 향상.

② 원자로 등 인간이 접근할 수 없는 구조물의 파괴예지와 자기복구 가능.

③ 장 수명에 의한 라이프사이클의 저감과 사회간접자본의 효율 극대화.

④ 파괴의 안전예방과 자연복구가능으로 환경문제 및 자원절감 효과.

⑤ 구조물 진단,보수,보강 시의 교통통제 및 인력동원 등의 불필요로 사회적 경제적 손실저감.

⑥ 콘크리트 구조물의 사용연한 및 안전성 증진 효과

 

5. 전망

앞으로 스마트 콘크리트는 센서와 기능성재료가 발전하면서 많이 이용 될 것으로 전망된다. 물론 제조기술에서 아직 많은 문제점이 있지만, 새로운 기술을 사용해서 해결되면 크게 각광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② 스마트 재료는 복잡한 물리현상을 추적할 수 있게 해주며, 시간에 따른 환경의 변화를 측 정, 저장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③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디자인의 철학을 바꿀 수 있다는 점이다.

④ 안전과 신뢰를 위해 더 이상 많은 비용을 들여 덩치를 키울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6. 콘크리트 열화

정의

열화란 콘크리트가 시공된 후 건물의 성능이 저하되어서 일어나는 물리 적인 현상과 화학적인 현상을 모두 말한다.

② 원 인

중성화, 염해, 동해, 알칼리 골재 반응, 화학적 침식, 유해한 균열,콘크리트의 분리 현상등

7. 자기치료의 매커니즘

 

함께 추천하는 내용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