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공개

석면 철거 및 해체 작업의 시공계획서

by 설명이
728x90
반응형

목차

1. 목적/절차
2. 작업흐름도
3. 설비 및 보호구
4. 비산방지 방법
5. 폐기방법
6. 근로자 금지사항
7. 작업환경 측정

 

1. 석면해체 처리흐름

2. 작업 절차

준비 및 현장답사 해체 건물주위의 구조, 높이, 지하층등을 조사하고 해체건물의 전기, 수도, 가스등의 위치파악과 주변 여건에 따른 작업 시간, 주변교통흐름을 파악한다.

신고 및 협의 철거 공사에 따른 대관업무를 신청 및 접수하고 인근 주민들에게 설명하고 이해시켜 양해를 구한다.

작업자의 보호를 위하여 음압시설을 설치하고 작업 중 음압을 유지한다. (HEPA필터 사용한 음압제진장치 설치)

해체 구조물 철거 계획수립 해체물의 종류와 규모에 맞게 공법을 선정하여 공정표를 작성하고 소음, 분진, 진동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고 안전대책을 수립한다.

가설작업 비산분진과 소음 등의 차단과 안전관리를 위하여 가설울타리를 설치하고 가설급수와 가설전기를 원활히 공급하도록 준비한다.

지상구조물의 해체 작업 수장재와 설비재를 해체하고 공법에 맞게 구조물을 해체한후 철거재를 재활용과 지정폐기물을 분류하여 반출한다.

 

 

3. 작업 흐름도

천장 조명기구 등은 사전 철거를 하고, 실내환기구, 개구부등을 Vinyl Sheet로 구획하여 밀봉.

해체대상물을 제외한 벽, 바닥에 두겹의 Vinyl sheet 부착.

작업장 공기정화를 위해 HEPA필터 장착된 음압제진장치 설치.

해체대상물에 습윤제( Bullwet Asbestos Wetting Agent)분사.

해체대상물 제거, 제거된 자재 뒷면에 습윤제 분사.

- 가능한 한 손상되지 않도록 제거하도록 함.

일정 분량만큼 두 겹의 Vinyl Sheet로 밀봉포장, Tape밀봉, 석면표지부착.

제거후 마감재틀 등의 먼지를 젖은 Sponge나 걸레로 제거.

HEPA진공청소기로 실내청소

사용된 Vinyl Sheet 및 근로자 보호구 및 기타 작업관련 도구를 작업와료 후 잔재물 등을 비닐 그 밖에 이와 유사한 재질의 포대에 담아 밀봉한 후 석면함유 스티커 표시를 부착하여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처리한다.

 

4. 비산방지 방법

① 석면함유자재의 해체제거 작업시 작업장 주변으로 석면이 비산되지 않도록 창호 및 출입구 등을 밀봉한다.
② 작업장내 석면함유자재의 잔재물은 석면분진이 흩날리지 아니하도록 바닥에 비닐을 깔아 분리수거를 하며, 작업 후 비닐도 같이 폐기한다.
③ 작업중 비산방지를 하기 위하여 작업장 내에서 습식작업을 한다.
④ 작업장소내 발생한 석면분진이 외부로 배출되지 않도록 고성능(HEPA)필터가 장착된 것을 사용한다.

함께 추천하는 내용

 

 

석면 해체 시공계획서 레포트

* 목적 우리 나라에서 석면을 사용한 것은 1960년대 후반에서 주택개량 산업, 소방법상의 방제 등의 정책적인 사업으로 70~80년대에 걸쳐 대량의 석면을 사용하였다. 1991년도 석면 규제 이전 건물,

www.happycampus.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