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심장 쇠약 약할때 몸에 도움이 되는 식품

by 설명이
728x90
반응형

심장쇠약

1. 좋은 식품

질경이, 대추씨, 맨드라미, 구기자, 다시마, 연, 오이

2. 증세 

심계항진, 피로, 순환기, 심장통 등으로 타의 감각에 영향을 받아 기질적 변화를 일으키게 되는 신경증세로써 심하면 불안 상태 속에서 얼굴 등이 붉게 달아 오르거나, 발한 등의 중상을 일으킨다.

3. 처방

(1) 산조인과 감초를 각각 10:1의 비율로 가루를 만들어 3g을 매일 두번씩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2) 질경이(차전초) 50g에 물 4흡으로 달여서 1~2주일을 차 처럼 마시면 효과가 좋다.

(3) 구기자의 생잎을 먹거나, 구기자차를 장기복용하면 효험 이 있다.

(4) 다시마를 1회에 1근씩 달여 장기간 차처럼 마시면 특효 가 있다.

(5) 맨드라미의 줄기, 뿌리, 잎을 말려 물과 달여서 하루 한 번정도 마시면 낫는다.

(6) 연의 열매 2~3개와 현미 2홉으로 만든 죽을 1~2 주일 먹으면 특효가 있다. 이때 어린 열매를 쓰면 더 좋다.

(7) 오이를 두쪽으로 갈라 씨앗을 빼내어 말린 것을 1회 1개씩 달여서 차 대신 마시면 낫는다.

심장에 열이 있을때

사심탕(瀉心湯)

1. 증세 : 심열(心熱)을 치료해준다.

2. 처방황련(黃連)을 많든 적든 고운 가루로 하여 2푼반, 또는 1 돈을 더운물에 같이 먹는다.

 

 

심장이 허약할때

전씨안신환 (錢氏安神丸)

1. 증세 : 심(心)이 허할 때 보(補) 해준다. 

2. 처방 : 주사수비(朱砂水飛) 1냥, 맥문동(麥門冬)·마아초(馬牙府) 백복령(白族答) · 산약(山藥)·한수석 (寒水石) · 감초(甘草) 각 5돈, 용뇌(龍腦) 2푼반을 가루로 하여 1냥을 꿀로서 30알 의 환을 만들어 매 1알을 사당(糖) 물로 삼킨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