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황달에 좋은 식품과 먹는요령

by 설명이
728x90
반응형

황달(黃疸)

1. 좋은 식품

가막조개, 결명초, 무, 오이, 계란

2. 증세

황달은 병명이 아니고 간장질환에서 나타나는 일종의 징후로서 눈과 입술은 물론이고 온통 피부색이 황색으로 변하며 심할 때는 갈색으로 변한다.

3. 처방

(1) 가막 조개와 물 각각 1되씩을 넣고 약한 불에 1시간정도 끓인 다음 조개는 건져내고 국물이 3홉이 되도록 졸인 다음 1일 3~4번 정도 계속 복용한다.

(2) 결명 씨를 가루로 하여 20g을 물을 붓고 진하게 달여 서 먹은 효력이 있다.

(3) 무를 즙을 내서 1회 1컵씩 매일 3회로 공복에 복용 하면 치유가 빠르다.

(4) 오이꼭지를 가루로 하여 콧 속에 넣으면 눈의 황색이 없어지고 노란 물이 코로 나오면서 치유가 된다.

(5) 계란 1개를 껍질채 태워서 가루로하여 식초 1홉에 타서 따뜻하게 3번만 마시면 코에서 노란 분비물이 나오면서 치유가 된다.

황달에 열이 심할때는

■증세 : 황달(黃疸)에 열이 성해서 대변이 나오지 않는 것을 치료한다.

처방 : 인진(菌藻) 2돈, 대황(大黃) · 치자인 (梔子仁) · 후박(厚朴) · 지실(枳實) · 황금(黃芩) · 감초(甘草) 각 1돈을 썰어서 1첩을 하여 생강 2쪽, 등심(心) 1줌을 넣고 물로 달여 먹는데 만약 소변이 나오지 않으면 오령산 (五笭散)에 합해서 먹는다.

황달에 습열이 있을때는

■증세 : 습열황달(濕熱黃疸)을 치료한다.

■처방 : 인진(菌蔯) 1냥, 오령산 (五笭散) 5돈을 가루로 하여 매 2돈을 미음(米飮)에 고루 내린다.

또는 1냥을 썰어서 물로 달여 먹는 것도 좋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