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간암 증상 및 좋은 음식 10가지 정리와 먹는 방법!

by 설명이
728x90
반응형

간암 (肝癌)

간암이란? 우리의 몸속 모든 장기는 악성종양 즉, 암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 종양이 간에 생기면 간암이라 합니다. 다른 장기의 암으로 인한 간에 전이된 상태는 간암이라 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알코올 중독 등으로 간의  손상에 따른 악성종양을 간암이라 합니다. 이런 간암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먹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간암_좋은음식10_먹는방법_정리

1. 좋은 음식

두부, 현미, 감자, 계란, 콩가루,효모, 채소(녹황색), 흑설탕, 쇠고기, 치즈

2. 간암의 증상

예로써 보면, 만성 알콜 중독증인 경우에는 간 조직 내의 열량(칼로리)을 초과하여 식욕을 잃게 되며 특히 간 조직 내의 단백질 영양 부족증으로 각종 독소에서 오는 간 조직의 상해가 되어 일어나는 경우가 크다고 밝히고 있다. 

3. 음식 먹는 방법

(1) 우선 환자의 감정을 편안하게 하면서 간호자로서 식사에 신경을 써서 식욕이 부진한 환자에게 필요한 공급량을 적은 양으로 자주 먹도록 마련해주며, 먹어서는 안 될 식품을 삼가 시 키면서 식사해야 할 음식물을 장기적으로 잘 지킴으로 해서 효과가 나타난다.

(2) 간을 보호하는 주요소는 동물성 단백질, 비타민E, 콜린, 셀레늄, 메타이오닌 등인데 매일 영양 공급량을 높여 줌으로써 간의 기능을 살릴 수 있다.

(3) 심한 증세로 단백질 섭취가 곤란할 때는 「칼슘」, 「카제인」, 콩가루, 「이스트」, 분유 등을 농축시켜 만든 것을 공급시켜 주든지 만일 먹기 어려우면 아미노산, 당질, 비타민 주사가 필요하다. 되도록이면 효과적인 음식물로 점점 식욕을 돋우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

4. 간암의 2가지 증세와 처방

간암에 간이 실할때 : 세간산 (洗肝散)

증세 : 간이 실하고 노화 (怒火)가 있는 증세를 치료한다.

 

처방

강활(羌活) · 당귀(當歸) · 박하(薄荷) · 방풍(防風) · 대황(大黃) · 천궁(天芎) · 치자초(梔子炒) · 감초구(甘草灸) 각 1돈을 물로 달여 먹되 초룡담(草龍膽) 1돈을 더하는 것이 더욱 신통하다. 

간암에 간허하고 노화일 때 : 보간환 (補肝丸)

증세 : 간이 허하고 간혈병 (肝血病)의 통치약이다.

 

처방

숙지황(熟地黃) · 백작약(白芍藥) · 천궁(川芎) · 당귀(當歸) 각 1돈 2푼 반을 물로 달인 사물탕(四物湯)에 방풍(防風) · 강활(羌活)을 더해서 꿀로 환약을 만들어 먹는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