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결핵 증상과 폐렴증에 좋은 음식 먹는 방법 미리 챙겨두세요.

by 설명이
728x90
반응형

폐렴과 결핵 증상 및 좋은음식 소개

폐렴은 폐에 발생하는 염증으로 오한, 고열, 가슴쓰림, 기침,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1. 폐렴

1.1. 폐렴의 증상

증세 갑자기 한기를 느끼고 오한이 일어난 후 1~2시간이 지나면 고열, 두통, 식욕부진, 구토, 흉통을 호소하게 된다. 맥박은 빨라지고 호흡이 곤란해지며 2~3일 지나면 불그죽죽한 담이 나온다. 이때쯤 되면 수면을 취하지 못하게 되고 입술에는 수포가 생기며 변비나 설사가 온다. 간장은 나빠져 황달기가 보이기도 한다. 합병증으로는 능흉, 늑막염, 폐농양, 중이염 등을 들 수 있다.

1.2. 폐렴에 좋은 음식

율무, 겨자가루

 

1.3. 먹는 방법

(1) 율무(의이인)를 분말로 해서 현미와 적당한 죽을 만들어 먹으면 된다.

(2) 겨자가루를 1회량 1~2g을 세수대야에 넣고, 더운 물을 가득 부어 휘저은 다음 수건을 적셔 잘 짜서 환부에 대고 찜질한다. 이렇게 매일 1~2회씩 하는데 회복이 나타날 기미가 보이면 중지한다. 특히 임산부는 겨자를 주의한다.

(3) 닭의 생피를 마시면 효과가 있다고 한방에서 전해집니다..

(4) 매실주를 ‘가제나 수건'에 적셔서 흉폐부와 목에 찜질 을 하면 기침이나 목 아픈 것을 가라 안치고 치료에도 도움 이 된다.

(5) 말고기로 찜질하면 효과가 있다.

 

2. 결핵

2.1. 결핵의 증상

결혁균에 의해서 전염되는 전염병으로 악화되면 늑막염, 피 부결혁, 결핵성 뇌막염이 되거나 대개 폐결핵으로 되는 예가 많은데, 임파선 또는 목뒤에 담(痰)으로 인하여 핵이 맺혀 가 슴이 답답하고 목구멍이 쑤시고, 수족에 통증이 생긴다.

2.2. 결핵에 좋은 음식

마늘, 뽕나무, 굴, 조개, 연뿌리

2.3. 먹는 방법

(1) 마늘을 날것으로 먹거나, 삶은 것으로 먹어도 효과는 같지만 우선 먹기에는 삶은 것이 좋으며 어른은 하루 2~3쪽이 좋고, 어린이는 반쪽이 좋다. 마늘의 특성은 소화, 해독, 요충구제 등에 널리 쓰이고 있지만, 특히 결핵에 특효가 있다.

(2) 뽕나무 열매를 말려서 달여 마시거나, 가지를 썰어 볶아 차(상차)로 달여서 마시면 효과가 크다.

(3) 굴 · 조개에 레몬즙을 쳐서 살균하여 생귤을 먹으면 좋다. 또한 말린 굴을 삶아서 먹으면 효과가 크며, 특히 여성들에게 좋은 식품이다.

(4) 마늘 200g과 소주 1되, 설탕 200g을 병에 넣고 밀봉해서 3~6개월쯤 지나서 장기간 매일 한 잔씩 마시면 특효약이 된다. 또한 월계수잎을 넣으면 더욱 좋다.

(5) 연뿌리의 생것을 강판에 갈아 즙을내어 매일 2~3잔씩 식 간으로 2~3주일 복용하면 특효가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