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공개

공사계획 및 관리의 중요성과 일반프로젝트와 차이점

by 설명이
728x90
반응형

공사계획 및 관리

 

건설공사의 수행과정에서 공사계획 및 관리는 집짓기 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건설공사를 수행하는 데 필연적으로 수반되는 기본적인 업무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건설공사가 그다지 복잡하지 않았던 과거에는 건설공사는 대부분 엔지니어링 행위로 간주되었고 이를 수행하기 위한 공사계획과 관리 행위는 주로 현장관리자의 경험과 직관에 의하여 수행되는 것이 보통이었다. 그러나 요즈음과 같이 건설공사가 대형화되고 요구 기능이 복잡해지면서도 공사 예산이나 시간상의 제약이 증대됨에 따라, 공사계획과 관리의 효율성은 엔지니어링 못지않게 공사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최근의 공사계획 및 관리의 실무에서도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근거에 의한 의사결정의 필요성이 커지게 되었다.

1. 건설공사와 프로젝트 관리

건설공사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설계와 시공의 기술적인 실무에 관한 깊은 이해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관리의 개념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이 함께 요구된다. 프로젝트란 특정한 결과를 얻기 위하여 시도되는 한시적(限時的)인 노력을 말한다. 이때 한시적이라 함은 프로젝트 수행 기간이 짧다는 의미가 아니라 모든 프로젝트가 시간적으로 볼 때 종료 시점을 가지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프로젝트는 대개의 경우 사람에 의하여 제한된 자원의 제약 속에서 수행되는 것이 보통이며, 그 예는 달나라 왕복을 위한 우주선 개발, 각종 공직에 대한 당선을 목표로 하는 선거운동 등과 같이 그 범위가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프로젝트의 목표는 기본적으로 계획(planning)과 통제(control)를 통하여 달성된다. 건축물이나 토목시설물의 건설공사도 대표적인 프로젝트의 예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건설공사의 관리도 기본적으로는 계획과 통제를 요체로 하는 일반 프로젝트의 관리와 개념적으로 같다고 할 수 있다.

2. 건설공사와 일반 프로젝트의 비교

그러나 건설공사는 일반 프로젝트에서 볼 수 없는 다음과 같은 다른 점을 가지고 있다.

① 건설공사의 설계와 시공은 모두 건축물이나 토목시설물이 건설될 현장의 복잡한 제약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건설공사의 수행 자체도 기후, 인력의 공급, 각종 공해에 대한 규제 등 그 현장의 자연적·사회적·지역적 여건에 크게 영향을 받게 된다.

② 일반적인 프로젝트와는 달리 규모가 크고, 장기간을 요하며, 프로젝트의 수행과정에 참여하는 주체가 매우 다양하다.

③ 준공 후 시설물의 사용 기간이 매우 길다. 따라서 시설물에 대한 미래의 요구조건을 정확하게 예측하기가 매우 어렵다. 이에 따라 원래 설계에 대한 설계변경이 매우 빈번하다.

④ 시공과정에서는 주변의 상주나 유동인구에게, 또 준공 후에는 사용자와 공공(公共)에게 도시 환경의 일부로서 많은 영향을 미친다. 건설공사는 이와 같은 특성으로 인하여 그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계획과 관리가 매우 어렵다. 특히 현장의 공사계획과 관리는 공사를 수행하는 건설 주체 또는 현장 관리자의 고유한 노하우의 문제로서 지금까지 그 실무에 관한 정형화된 절차나 방법이 존재해 온 것은 아니다.

3. 공사계획 및 관리 실무

공사계획 및 관리에 대한 일반적인 시각은 다분히 착공 전 시공계획(공사계획)과 이러한 계획에 근거하여 수행되는 시공중의 통제 행위(공사관리)인 것으로 여겨진다. 그렇다면 공사계획 및 관리에 대한 기술은 '계획'과 '통제'라는 프로젝트 관리의 기본 개념하에서 출발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국내에서의 공사계획은 착공단계에서의 현장 시공계획 또는 공종별 시공계획으로, 그리고 공사관리는 비용 ·공기(工期) ·품질·안전 등 관리 목표에 대한 현장의 통제기능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의 공사계획 및 관리는 공공공사의 발주자가 요구하는 행정적인 규정과 서류 이외에는 그 실무에 관한 보편적인 절차나 방법이 거의 존재하지 않으며, 건설업체나 현장관리자에 따라 커다란 차이를 가지게 된다. 이는 공사계획 및 관리의 실무가 그 자체보다는 이를 통한 원활한 공사의 수행에 그 궁극적인 목표가 있다는 데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제대로 수행된 대부분의 건설공사는 좋은 계획과 통제를 통하여 이루어진다는 측면에서 국내 건설현장의 관리자들도 행정적인 요식 행위로써의 계획 및 관리라는 인식에서 탈피하여 실질적인 계획과 관리가 중요하다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 이 장에서는 먼저 공사계획에 대하여 착공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시공계획, 그리고 공종별 시공계획의 내용을 살펴본다. 또 공사관리에 대하여는 프로젝트 목표별 공사관리의 개념과 현장의 공무행정을 위주로 한 공사관리의 내용을 살펴본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일반적인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계획과 통제활동으로서의 공사계획과 관리의 내용을 알아보기로 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