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전기술사

추락 떨어짐 (작업발판 · 비계) 최근 3년간 791명 사망

by 설명이
728x90
반응형

비계 · 작업발판

비계 및 작업발판을 설치하지 않고 고소작업 중 추락하여 사망

 

개구부

개구부 덮개 미설치, 단부 안전난간 미설치 등으로 이동, 작업 중 추락 · 사망

개구부 추락

1. 보호구 착용

모든 작업자는 언제나 안전모·안전대 등 보호구를 착용한다.

 

2. 추락방지설비

  1. 추락 위험이 있는 모든 장소(개구부, 단부, 작업발판 및 통로의 끝 등)에 안전난간, 울타리, 수직형 추락방망 또는 덮개를 설치하고, 난간 등의 설치가 어려운 경우 추락방호망을 설치한다.
  2. 임시로 난간 등을 해체하거나 추락방호망을 설치하기 어려운 경우, 작업자에게 안전대를 착용하도록 한다.
  3. 작업자에게 안전대를 착용하게 하는 경우, 안전대 부착설비를 설치하고 작업 시작 전 설비의 이상 유무를 점검한다.

 

 

3. 작업 발판 및 비계

  1. 강관비계보다 시스템비계를 사용한다. (공장에서 각 부재를 표준규격으로 생산하고, 현장에서 조립하여 안전성 확보)
  2. 시스템비계 설치가 어려워 강관비계를 설치하는 경우 안전난간 및 작업발판의 누락 여부를 철저히 확인한다.
  3. 비계에서 작업자가 이동할 때에는 반드시 지정된 통로를 이용하도록 관리한다.
  4. 공정 변화에 따른 작업환경 변화 시 사전에 안전한 작업발판 설치방안 등을 검토한다.
  5. 이동식비계를 사용할 경우 최상부 안전난간 및 아웃트리거의 설치여부를 철저히 확인한다.
  6. 말비계 등 작업장 내에서 수시로 비계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경우 사전에 이상여부를 확인하고, 기준에 따라 사용하는지 관리한다.

 

고용노동부고시 제2006-29호 가설공사 표준안전 작업지침

KOSHA GUIDE(C-08-2015) 작업발판 설치 및 사용안전 지침

KOSHA GUIDE(C-30-2020) 강관비계 안전작업지침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