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전기술사

학습지도의 원리와 특성을 이해하고 학습효과 정리!

by 설명이
728x90
반응형

학습지도

학습지도의 원리를 이해하고 안전교육에 대한 학습을 한다면 효율이 높은 교육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별화, 목적, 자발성, 사회화, 직관, 과학성, 통합, 자연성의 원리로 구반할 수 있습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학습지도

1. 학습지도란?

‘학습지도’란 학습자가 교육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자극하고 도와주는 교육활동으로 모든 지도 · 기술의 총체로서의 교육방법을 말한다.

 

2. 학습지도의 특성

(1) 학습의욕의 유도와 방향제시

(2) 학습계획의 조화

(3) 동기부여(동기유발)

(4) 개별적인 문제해결 지도

(5) 학습자의 경험존중

 

3. 학습지도의 원리 (5원리)

(1) 자기활동의 원리(자발성의 원리)

학습자 자신이 자발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는 데 중점을 둔 원리

 

(2) 개별화의 원리

학습자가 지니고 있는 각자의 요구, 능력 등에 알맞은 학습활동의 기회를 마련해 주 어야 한다는 원리

 

(3) 사회화의 원리

학교와 사회에서 경험한 것을 교류시키고 공동학습을 통해서 협력·우호적인 학습 을 진행하는 원리

 

(4) 통합의 원리

학습을 총합적인 전체로서 지도하자는 원리로, 동시 학습 원리와 동일

 

(5) 직관의 원리

구체적인 사물을 직접 제시하거나 경험시킴으로써 보다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원리

 

 

4. 학습지도 방법의 7가지 형태(안전교육방법의 종류)

(1) 강의식 : 교사의 언어를 통한 설명과 해설

(2) 독서식 : 교재에 의한 학생의 학습

(3) 필기식 : 필기에 의한 것으로 강의와 독서를 겸한 방식

(4) 시범식 : 유능한 시범자의 시범에 의한 방식

(5) 신체적 표현 : 신체를 이용한 교육 방식

(6) 시청각 교재의 이용 : 시청각 교재를 이용한 지식의 전달과 이해

(7) 계도(유도) : 학습의 어려운 문제 해결 지도

 

5. 매체에 따른 학습(교육) 효과

(1) 이해도

이해도

(2) 감지효과 (5감의 효과)

 

6. 마무리 설명

학습지도 원리를 이해하고 상황에 잘 맞는 방식으로 피교육자의 능력과 소질에 따라 각자 스스로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직접 경험하며 협업하는 과정에서 관련 지식을 지도하며 학습자에게 압박감이나 구속감등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한다.

 

함께 추천하는 내용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