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공개

철골공사 공장제작 및 현장시공 계획검토

by 설명이
728x90
반응형

철골공사 계획 검토

철골은 강구조건축물, 철골·철근콘크리트구조 건축물, 강공작물 등의 구조체로서 대규모의 초고층건축물로부터 소규모의 저층사무소나 창고까지 광범위하게 걸쳐 사용되고 있다. 철골공사에는 강재로부터 철골부재를 제작하는 공장 제작과 현장에서 철골부재를 조립하는 공사현장시공의 2가지의 공정이 있다.

철골공사 표지
철골공사

 

1. 개요

 철골공사에서는 아래의 그림에 표시한 각 항목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여야 한다. 철골공사에서는 구조설계상의 의도를 충분히 실현하여 건축물의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고 철골의 각 구조부위에 요구되는 성능과 품질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공장제작 및 공사현 장시공에 있어서 개개공사의 시공지침을 정하여 공사의 표준화를 도모하고 시공기술의 신뢰성을 높이고 있다. 철골공사를 건물의 구조면에서 분류하면, 순수한 철골구조, 철골·철근콘크리트구조, 잡공작물의 철골공사 등의 종류가 있다. 철골공사에 사용하는 강재는 모두 정확한 형상을 이루고, 심한 흠이 없어야 한다. 강재의 종류에는 봉강 · 평강 · 형강 · 강판 · 리벳(rivet) · 볼트(bolt) · 너트(nut) 등이 있다. 또한 품질상으로는 일반구조용 압연강재와 용접구조용 압연강재로 구분할 수 있다. 철골공사의 공정은 공장제작과 현장시공으로 분류된다.

철골 공사의 Basic Flow Chart
철골공사 흐름도

2. 철골공사 계획

2.1. 공장작업계획

철골가공은 가급적 공장에서 완성품이 되도록 가공하여 현장에서 조립, 세울 수 있도록 한다. 공장가공은 기계의 사용, 숙련공의 확보, 능률적인 설비의 구비 등으로 수송비가 다소 더 들더라도 공기와 경제면에서 이득이 되는 수가 많다. 공장가공은 ① 현장세우기 방침에 따라 소요부재를 순서에 따라 분할가공하고, ② 장척물 · 중량물은 수송능력과 세우기 가능 여부에 따라 분할가공하고, ③동일종의 부재가 다소 있을 때는 능률을 감안하여 연속가공하고, ④ 가공을 마친 부재는 반출에 지장이 없도록 계획하여 집적하고 현장세우기 개시까지 전량의 1/2 정도를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철골 공장작업계획

2.2. 현장작업계획

철골조의 세우기계획은 건설규모, 공기, 예산, 대지 형편, 사용기계의 종류, 장비, 대수, 가설재 준비상황 등을 고려하여 조건에 합당한 계획을 수립한다.

 

 

2.2.1. 설치 계획

철골의 설치를 위하여 평면도, 골조도의 치수, 기둥, 보 등의 접합, 각 부재의 중량 조사, 세우기 기계의 배치계획, 행동범위, 조립순서, 기계의 이동, 바로잡기 등의 계획도를 작성한다.

 

2.2.2 반입 계획

① 도로상으로 직접 반입할 경우 교통안전에 대한 배려를 한다.

② 운반차가 세우기용 기계 밑에 있을 때 직접 달아올리는 방법을 강구한다.

③ 소형 부재의 하치장을 선정하고, 보 · 기둥 등의 세우는 장소를 마련한다.

④ 발판을 설치할 때는 하중 · 장력 등에 충분히 안전하도록 계획한다.

 

2.3. 가공공장의 선정

가공공장의 능력 여하에 의해서 현장작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다음과 같은 조건을 검토한다.

① 공작기계의 보유상태와 능력의 적정성

② 공장의 기술자 및 작업원의 정도 및 인원수 확보 여부

③ 현장작업에 지장이 없도록 부재적치장, 정리장소 등의 준비가 되어 있는지의 여부

④ 가공예정기간중 공장의 공작작업 보유량

 

2.4. 운반계획의 검토

다음과 같은 제한사항들을 검토한다.

① 운반로의 도로폭, 가이드, 교량 등의 치수 및 중량상의 제한

② 주간대, 야간대 또는 혼잡시 등 시간의 제한

③ 적재시의 용적·중량·길이·폭 등의 제한

 

2.5. 안전관리 계획 및 가설전력설비

재해·공해 방지를 위한 제설비를 완비하고 점검 및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가설전 력설비는 철골공사에 사용하는 기계·기구 등에 의한 최대 전력사용량에 타공사의 전력량을 가산해서 준비한다.

함께 추천하는 내용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