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공개

철근 고임대 및 간격재의 종류, 수량, 배치간격의 표준

by 설명이
728x90
반응형

주) 수량 및 배치간격은 5~6층 이내의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서, 구조물의 종류, 크기, 형태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철근의 가공

(1) 철근은 철근가공조립도에 표시된 형상과 치수가 일치하고 재질을 해치지 않는 방법으로 가공하여야 한다.
(2) 철근가공조립도에 철근의 구부리는 내면 반지름이 표시되어 있지 않은 때에는 「콘크리트구조설계기준」에 규정된 구부리는 내면 반지름 이상으로 철근을 구부려야 한다.
(3) 철근은 상온에서 가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용접철망의 가공

(1) 용접철망은 설비를 갖춘 가공공장에서 가공하여야 한다
(2) 유해한 굽은 철선이나 손상이 있는 철선은 사용해서는 안된다. 다만 경미한 경우는 공사감독자의 승인을 받아 재료를 손상하지 않는 방법으로 교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
(3) 용접철망은 시공상세도에 지시된 치수와 형상에 맞추어 절단하여야 한다. 절단은 정착방법과 이음의 종류 등에 따르며, 절단기, 진동톱 및 쉬어커터 등의 기계적 방법에 의하여야 한다.
(4) 용접철망의 가공은 시공상세도에 따르며, 구부림 가공기를 사용하여야 한다.
(5) 용접철망의 가공은 책임기술자의 특별한 지시가 없는 한 가열 가공은 금하고 상온에서 냉간 가공하여야 한다.
(6) 용접철망의 구부림 가공치수의 허용오차 및 형상, 치수는 가공조립도에 따른다.

 

 


철근의 조립

 

 

철근배근의 이론 및 실무 레포트

■ 건축구조의 3요소 ※ 사용성 부재의 균열, 처짐현상등 건물을 사용하는데 발생하는 문제점. =>각 나라의 구조 법규 추세 내구성(건물의 수명) 문제 추가됨. ■ 건축구조의 3요소 1. 허용 응력 ��

www.happycampus.com

(1) 철근은 조립하기 전에 잘 닦고, 들뜬 녹이나 그 밖의 철근과 콘크리트와의 부착을 해칠 위험이 있는 것은 제거하여야 한다. 경미한 황갈색의 녹이 발생한 철근은 일반적으로 콘크리트와의 부착을 저하시키지는 않으나 사용시는 녹 발생의 정도와 사용부위에 따라 공사감독자의 승인을 득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2) 철근은 바른 위치에 배치하고, 콘크리트를 타설할 때 움직이지 않도록 충분히 견고하게 조립하여야 한다. 이를 위하여 필요에 따라서는 조립용 강재를 사용하여야 한다.
또 철근의 교점은 지름 0.9 mm 이상의 풀림철선 또는 적절한 클립으로 긴결하여야 한다.
(3) 철근의 피복두께를 정확하게 확보하기 위해 적절한 간격으로 고임대 및 간격재를 배치하여야 한다. 고임대 및 간격재의 선정과 배치를 할 때에는 사용개소의 조건, 이들의 고정방법 및 철근의 질량, 작업하중 등 고려할 필요가 있다.

 

 


(4)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고임대 및 간격재는 모르터 제품, 콘크리트 제품, 강 제품, 플라스틱 제품, 세라믹 제품 등이 있으며, 사용되는 장소, 환경에 따라 적절한 것을 선정할 필요가 있다.
(5) 거푸집에 접하는 고임대 및 간격재는 콘크리트 제품 또는 모르터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그리고 강재 등의 사용을 원칙으로 하고 필요에 따라 플라스틱 제품을 사용할 경우에는 책임기술자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6) 플라스틱 제품은 콘크리트와의 열팽창율의 차이, 부착 및 내하력 부족 등의 문제가 있으며, 스테인레스 등의 내식성 금속으로 만든 고임재 및 간격재는 서로 다른 종류의 금속간의 접촉부식 문제 등 불명확한 점이 있으므로 이들을 사용할 경우에는 책임 기술자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7) 철근은 조립이 끝난 후 철근가공조립도에 의하여 조립되어 있는지를 반드시 검사하여야 한다.
(8) 철근은 조립한 다음 장기간 경과한 경우에는 콘크리트를 타설 전에 다시 조립 검사를 하고 청소하여야 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