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포장공사
1. 교통통제 및 안전처리
도로의 확포장, 도로시설 유지보수 등 교통통제 및 안전처리가 필요한 공사에는 교통안전처리 인력을 배치하며, 배치인원(보통인부)은 현장조건(교통상황, 교통통제 시간 및 범위 등)을 고려하여 계상한다.
2. 포장포설 준비작업
[주]
① 본 품은 포장공의 포설준비를 기준한 것으로, 위치측량, 스틱(철근) 및 유도선설치를 포함한다.
② 현장여건에 따라 설치간격을 본 품의 기준과 상이하게 적용할 경우 시공량을 변경 할 수 있다.
③ 유도선(String Line)설치에 따른 재료(스틱, 와이어선 등)는 사용 횟수에 따라 별도 계상한다.
④ 스틱(철근) 설치를 위해 천공작업이 필요한 경우는 별도 계상한다.
동상방지층
동상방지층이란?
도로포장공사에서
겨울철 동결, 융해하는 과정에서 지반이 연약해지는 현상으로 인해 포장이 파손되는 것을 방지할 목적으로 노상 위 포장 밑 부분에 혼합골재를 포설하는 것을 말한다.
1. 인력식 소규모장비 포설
[주]
① 본 품은 인력식 소형 다짐장비를 사용한 동상방지층 포설을 기준한 것이다.
② 본 품은 고르기 및 다짐 작업을 포함한다.
③ 장비는 현장여건 및 시험포장 결과에 따라 장비조합 및 규격을 변경하여 적용할 수 있다.
④ 두께 20㎝일 때 100㎡당 살수량은 일반적으로 2ton을 표준으로 한다.
2. 기계포설(길어깨)
[주]
① 본 품은 대형 다짐장비를 사용한 콘크리트 포장 길어깨 구간의 동상방지층 포설을 기준한 것이다.
② 본 품은 고르기 및 다짐 작업을 포함한다.
③ 장비는 현장여건 및 시험포장 결과에 따라 장비조합 및 규격을 변경하여 적용할 수 있으며, 타이어롤러 등이 필요한 경우는 추가 계상한다.
④ 두께 20㎝일 때 100㎡당 살수량은 일반적으로 2ton을 표준으로 한다.
길어깨 (갓길)
길어깨는 비상시 이용하기 위해 차도에 접속하여 설치하는 도로의 부분
고장차량등이 본선차도로부터 대피할 수 있게 만들어 교통소통을 원활히 한다.
3. 기계포설(포장)
[주]
① 본 품은 대형 다짐장비를 사용한 본선 포장구간의 동상방지층 포설을 기준한 것이다.
② 본 품은 고르기 및 다짐 작업을 포함한다.
③ 장비는 현장여건 및 시험포장 결과에 따라 장비조합 및 규격을 변경하여 적용할 수 있으며, 타이어롤러 등이 필요한 경우는 추가 계상한다.
④ 두께 20㎝일 때 100㎡당 살수량은 일반적으로 2ton을 표준으로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