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염(胃炎)과 위암(胃癌) 증상 및 좋은 음식 소개
위염은 일반적인 경우 속 쓰림과 소화불량, 위의 통증 등의 증상을 말합니다. 그리고 위암은 위에 생기는 악성종양으로 인한 암을 이르는 말입니다. 이 두 가지 증상을 정리해보고 각각 좋은 음식과 먹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위염(胃炎)
gastritis 胃炎
1.1. 위염의 증상
과식하거나 부패한 음식물을 섭취했을 때, 여름철에 찬 것을 많이 먹었을 때 발생하는데 통증을 느끼며 구토, 설사 및 소 화력이 약해지고 입맛을 잃게 된다.
1.2. 위염에 좋은 음식
구기자, 피마자, 무, 이질풀, 민들레 뿌리 등
1.3. 먹는 방법 소개
(1) 구기자를 응달에 말려 차처럼 달여서 3~4일 마시면 특효약이다.
(2) 피마자기름을 1회만 복용하되 1회량을 찻숟갈로 어른이 5개, 15세 이하는 4개, 10세 이하는 3개, 5세 이하는 1~2개 를 복용한다.
(3) 무를 강판에 갈아서 그 즙을 조석으로 60cc가량을 나을 때까지 복용한다.
(4) 그늘에 말린 이질풀 한 춤을 350cc의 물에 넣고 반으로 줄을 때까지 달여서 차 대신 수시로 마신다.
(5) 그늘에 말린 자주쓴풀 20g을 300cc의 물에 넣고 1/3 양으로 짙게 달여서 한 번에 마신다.
(6) 민들레 뿌리를 꽃이 피기 전에 캐서 말려둔 것을 잘게 썰어 10그램가량을 300cc의 물에 넣고 절반으로 양이 줄을 때까지 달인 다음, 수회(回)로 나누어 하루에 다 마신다.
(7) 묵은 멥쌀을 태워 재를 만든 다음, 꿀을 타서 마시면 즉효하다.
2. 위암 (胃癌)
stomach cancer 胃癌
2.1. 위암의 증상
초기에는 만성 위장 질환처럼 소화불량, 식욕부진, 압박감 등으로 둔한 통증을 느낀다. 구토를 하게 되면 커피색의 이물을 토하게 되며, 위산이 결핍되어 기력이 쇠퇴해지는 등 빈혈 증세까지도 겸한다. 암이 차츰 진행됨에 따라 부종(浮腫)이 나타나기도 한다.
2.2. 위암에 좋은 음식
율무, 현미, 구기자, 마름
2.3. 먹는 방법 소개
(1) 율무는 항암작용을 한다. 현미분, 율무분, 소맥분 각 100g과 흑설탕, 소금 약간과 초 1 숟갈, 물로 찐빵이나 케이크 등을 만들어 먹으면 암의 치료 또는 예방에 효과가 크다고 하며, 또 율무와 구기자를 넣어 달여서 차 대신 장기간 마셔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2) 마름의 열매 5개와 물 1홉을 달여서 반쯤 되면 1일 3회로 나눠 식사 전에 마시면 효과가 있다.
(3) 청주(淸酒) 1되를 무쇠솥에 붓고 끓인 다음, 1자가량의 잉어 1마리를 산채로 넣고 자주 뒤적거리면서 약한 불로 6시간가량 졸여서 잉어찜을 만든다. 이것을 하루 세 번씩 1주일에 다 먹는다.
(4) 가지 꼭지나 산두근(山豆根) 뿌리를 달여 계속 복용하면 유효하다.
댓글